오늘은 초보 운전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주차 연습하는 방법과 전면주차, 후진주차, 평행주차 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후진주차 쉽게 하는 법
주차 중 가장 기본이면서 가장 많이 하게 되는 것이 후진주차입니다. 유튜브에서는 많은 분들이 후진 후 45도 사선으로 앞으로 나갔다가 다시 뒤로 들어와 주차하는 방식을 설명하지만, 오늘은 중간에도 차가 세워져 있어 앞으로 나갈 공간이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바로 주차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기존에 주차된 차량과 최대한 가까이 후진
기존에 주차된 B차와 최대한 50cm 정도 간격을 두고 후진합니다.
2. 내 차 뒤범퍼가 B 차량 중간에 도달하면 정지
내 차의 뒤범퍼가 B 차량의 중간에 이르면 정지합니다.
3. 핸들을 우측으로 끝까지 돌린 후 후진
핸들을 우측으로 끝까지 돌린 후, 후진으로 주차 박스 안으로 서서히 진입합니다. 이때 오른쪽 사이드미러로 내 차 우측 뒤범퍼와 B차 간의 간격을 확인합니다. 사이드미러 상에서 대략 5cm 이상 간격이면 괜찮습니다.
4. 공간이 좁아질 경우
공간이 줄어들면서 옆 차와 닿을 것 같다면, 우측으로 끝까지 돌렸던 핸들을 반대로 2바퀴 풀어 중앙으로 만든 후 후진하여 옆 차와의 간격을 만들어줍니다. 주차 중 수정할 때는 핸들을 중앙으로 오게 해야 합니다.
5. 왼쪽 사이드미러 확인
오른쪽이 괜찮다면 왼쪽 사이드미러를 통해 내 차와 A차의 간격을 확인합니다. 왼쪽은 내 차와의 간격이 멀기 때문에 거리감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이때 왼쪽 사이드미러에 A차의 앞바퀴가 보이면 그대로 후진합니다. A차의 바퀴가 보이지 않고 차가 닿을 것 같다면, 처음부터 잘못 들어온 것이므로 다시 전진하여 B차 쪽에 더 붙인 후 후진으로 들어와야 합니다.
6. 주차 완료
오른쪽 사이드미러로 B차와의 간격을 확인하고 왼쪽 사이드미러로 A차의 바퀴를 확인합니다. 옆 차와 수평이 됐다고 생각되면 핸들을 똑바로 풀고 후진합니다. 주차공간에 고무블록이 있다면 블록에 닿는 느낌이 나면 멈추고, 고무블럭이 없는 곳에서는 옆 차와 사이드미러 위치가 비슷해지면 멈춥니다.
7. 최종 확인
내 차와 좌우측 차량 사이 간격을 확인해 내 차 운전석도 열 수 있고 B차의 운전석도 열 수 있다면 주차가 완료된 것입니다. 만약 어떤 한쪽에 너무 치우쳤다면 중앙으로 올 수 있게 수정합니다.
공간이 협소할 경우 각 차의 운전석이 잘 열릴 수 있게 조정하는 것이 우선순위입니다.
이 가이드를 따라 후진주차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주차할 때마다 조금씩 연습하면 더욱 능숙해질 것입니다.
전면주차 쉽게 하는 법: 초보자도 할 수 있는 간단한 가이드
전면주차는 후진주차보다 까다롭기 때문에 웬만하면 후진주차를 하는 게 좋지만,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전면주차 방법도 알고 있는 게 좋습니다. 전면주차는 후진주차와 다르게 주차되어 있는 차와 거리가 멀면 멀수록 좋습니다. 만약 주차 라인과 라인 사이가 너무 가깝거나 중앙에 평행주차로 차들이 주차해 있다면 전면주차는 아예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1. 차와 1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전진
먼저 주차되어 있는 차와 1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전진합니다. 주차장에 여유가 있다면 이 거리는 멀면 멀수록 좋습니다. 거리가 멀수록 크게 돌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오른쪽 사이드미러 위치 확인
내 차의 오른쪽 사이드미러가 A차(왼쪽차)의 끝선에 이르면 정지합니다.
3.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리기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 주차 공간 안으로 진입합니다. 왼쪽 상황을 컨트롤하기가 더 쉬우므로 되도록 B차(오른쪽차)에 가깝게 붙인다는 생각으로 하면 더 안전합니다.
4. 닿는지 여부 확인
진입 시 오른쪽 사이드로 내 차의 조수석 옆면이 A차에 닿는지 확인하고, 이어 내 차의 왼쪽 앞범퍼가 B차에 닿는지 눈으로 확인해 줍니다.
5. 수정 방법
전면 주차는 거의 한 번에 되는 일이 없기 때문에 수정을 해줘야 합니다. 후진할 때 핸들을 그 상태로 후진 전진만 왔다 갔다 하면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핸들을 중앙 쪽으로 풀어주면서 후진해야 옆 차와 부딪히지 않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6. 진입 및 최종 확인
후진한 다음에는 다시 옆차와의 간격을 확인하면서 핸들을 조금씩 돌려 진입합니다. 공간이 여유가 있다면 주차된 차들과 간격을 넓게 두고 크게 돌면서 들어가면 한결 수월합니다.
전면주차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여러 번 시도해 보고 익숙해지면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주차를 위해 항상 주의 깊게 운전하세요!
평행주차 쉽게 하는 법: 단계별 가이드
평행주차는 특히 옛날 아파트 지상주차장이나 주차장 없는 도로에서 식당에 갔을 때 자주 필요합니다. 주차 공간이 충분하다면 전진으로 주차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후진으로 주차해야 합니다. 평행주차 방법을 제대로 익히면 좁은 공간에서도 쉽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옆으로 차량이 지나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차가 오지 않을 때 주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평행주차 단계별 가이드
1. 주차 공간 확인
먼저 남아있는 주차 공간이 내 차가 들어갈 수 있는 사이즈인지 확인합니다.
2. 후진 시작
주차 공간이 확인됐다면 주차된 차량들과 30cm~60cm 정도 간격을 두고 후진합니다.
내가 들어갈 공간이 좁을수록 가깝게 붙이는 것이 유리합니다.
후진하다가 내 차 뒷자리 시트 등받이와 B차의 뒷범퍼가 나란해지면 정지합니다.
3. 핸들 우측으로 돌리기
핸들을 우측으로 끝까지 돌립니다.
4. 45도 각도 만들기
내 차 우측과 B차의 모서리가 닿지 않는지 확인하면서 후진을 계속합니다.
내 차의 중심축이 45도가 되면 핸들을 2바퀴 풀어 중앙으로 놓습니다.
5. 핸들 왼쪽으로 돌리기
다시 후진하여 내 차가 절반 정도 주차공간 안으로 들어갔으면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립니다.
평행주차가 능숙해지면 핸들을 풀면서 천천히 후진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6. 후진 마무리
오른쪽 사이드를 통해 내 차 뒤범퍼가 벽에 닿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내 차 앞부분과 B차가 닿지 않는지 확인하면서, 벽에 밀착하는 느낌으로 후진해 진입합니다.
7. 차간 간격 맞추기
주차 공간 안으로 완전히 들어갔으면 핸들을 다시 중앙으로 풀어 앞뒤로 차간 간격을 맞추며 마무리합니다.
이 가이드를 따라 평행주차를 연습하면, 좁은 공간에서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주차할 수 있습니다. 평행주차는 처음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능숙해질 수 있습니다.
초보운전자를 위한 주차 팁: 완벽한 주차를 위한 5가지 방법
1. 핸들 조작법
모든 주차 모드에서 핸들을 수정할 때는 완전히 감는 대신, 감다-중앙-감다-중앙 방식으로 조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보 운전자들은 핸들을 끝에서 끝으로만 움직이는 경향이 있어 차가 우왕좌왕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명심하세요.
2. 주차 위치 선택
마트나 아파트 주차장에서 가장 주차하기 좋은 자리는 텅 빈 자리보다는 기둥 옆자리입니다. 기둥과 같은 기준이 있는 자리가 주차하기 쉽고, 양옆이 비어 있는 것보다는 한쪽이라도 쉴드가 있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짐을 넣고 빼기도 편리합니다.
3. 좁은 자리 주차법
주차 자리가 맨 가장자리 하나밖에 없고, 문을 열 수 없을 정도로 좁다면 옆차와 반대 방향으로 주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내 차의 조수석과 상대 차의 조수석이 만나 운전석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에 들어가 차를 빼면 조수석에 사람이 탈 수 있기 때문에, 운전석 공간의 여유를 우선순위로 생각하세요.
4. 주차 매너
마트 같은 곳에서 주차할 때, 초보 운전자라 여러 차례 수정을 해야 한다면, 다른 차가 지나갈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완벽히 맞추지 못했더라도 일단 차를 집어넣어 다른 차를 먼저 보내는 것이 매너입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도 불편하지 않고, 나도 당황하지 않으면서 천천히 주차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5. 문 열기 주의
좁은 공간에 주차했을 때는 문을 확 열지 말고, 손으로 옆차에 닿지 않게 조심히 여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차와 옆 차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결론
초보 운전자가 주차를 잘하기 위해서는 방법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차는 연습할수록 늘게 되어 있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연습하면 실력이 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정 주차가 잘 안 된다면, 내가 하는 방법이 맞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한국에서 주차가 어려운 이유
한국에서는 주차가 어려운 이유로 인해 주차 공식을 검색해 보고 따라 하려 해도 필드에서는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넓은 주차공간이 있다면 초보자도 쉽게 주차할 수 있겠지만, 지하주차장이 없어 차를 2중, 3중으로 주차해야 하는 옛날 아파트 지상주차장이나 좁은 상가의 지하주차장에서 주차하는 것은 초보자에게 매우 어렵습니다.
주차 꿀팁: 시 핸들 조작 원리
초보 운전자들이 주차를 어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는 후진을 많이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후진 시 핸들 조작 원리를 이해하면 주차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후진 핸들 조작 원리
후진은 전진의 반대라고 생각하는 초보 운전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후진 시에도 전진과 마찬가지로 핸들을 조작해야 합니다. 즉, 후진해서 우측으로 가고 싶으면 핸들을 우측으로 돌리고, 좌측으로 가고 싶으면 좌측으로 돌리면 됩니다.
간단한 상상 연습
차가 멈춰있는 상태를 상상해 보세요.
앞바퀴를 우측으로 돌려놓습니다.
그 상태에서 차를 뒤로 밀어봅니다.
차가 뒤로 가면서 어느 쪽으로 움직이는지 확인해 보세요.
이 과정을 통해 후진 시 우측으로 가고 싶으면 핸들을 우측으로 돌려야 한다는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차 감 익히기
후진 시 핸들 조작 방법을 정확히 기억하고 있으면 주차 시 당황하지 않고 주차의 감을 익히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꼭 기억해 두세요!
이처럼 주차 환경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후진 시 핸들 조작 원리를 이해하고 연습하면 초보 운전자들도 쉽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주차에 대한 기본 원리와 상식을 잘 이해하고 적용해 보세요. 주차 매너도 잊지 마세요!